조현병(정신분열병)
조현병(정신분열병)
조현병이란 망상, 환각, 알아들을 수 없는 말, 대인관계 회피, 의욕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입니다. 위와 같은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사회적, 직업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때 조현병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.
치료
조현병(정신분열병)은 불치병이 아니며,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. 급성기에는 약물치료가 중요하며 증상의 상당 부분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. 안정기에는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다각적 정신치료를 병행합니다.
-
01
개인정신치료
개인정신치료는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를 전문의와 상담하며, 환자의 경험, 생각, 느낌을 이해하고 공감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환자의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.
-
02
가족치료
가족치료는 조현병(정신분열병) 환자의 가족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어려움에 대해 상담하는 것입니다. 가족 구성원들에게 조현병(정신분열병)에 대한 이해를 높여, 환자에게 협조적인 환경을 만들어 재발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
03
입원치료
입원치료는 일관성 있는 약물치료, 환자의 자해 및 타인에 대한 난폭행동으로부터의 보호, 규칙적인 생활환경을 제공합니다.
-
04
통합재활치료
조현병 환자를 위해서는 입원기관뿐 아니라 퇴원 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시설이 필요합니다. 국립춘천병원은 가족 대신 주거 및 관리를 대행하는 주거재활시설, 정신사회 재활훈련을 제공하는 낮병동, 환자의 능력 수준에 맞게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재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