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도자료
제9회 학교폭력예방 웹툰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
- · 등록일 :2023-01-03
- · 조회수 :2100
- · 등록자 :홍보팀이메일 보내기
- · 담당부서 :정신건강사업과
- · 전화번호 :033-260-3357
□ 국립춘천병원(원장 최종혁)과 강원경찰청이 공동 주최하고 강원도교육청이 후원한「제9회 학교폭력예방 웹툰·영상 공모전」시상식이 8월 9일(화) 오후 2시 KT&G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열렸다.
○ 시상식에는 국립춘천병원 최종혁 원장, 강원경찰청 이찬섭 경정, 강원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을 비롯한 각 기관 담당자, 수상자 등 80여 명이 참석하였다.
○ 안전한 학교를 만들고, 도내 아동·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 「제9회 학교폭력예방 웹툰·영상 공모전」은
- 강원도 내 초·중·고등학생 및 만 18세 이하 아동·청소년을 대상으로 6월 7일(화)부터 7월 20일(수)까지 공모작을 모집하였다.
- 참가 부문은 웹툰과 영상 두 부문으로, 4가지 주제(입장바꿔 생각해봐, 나라면 어떻게?, 우리 반의 평화는 내손으로,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) 중 하나를 선택해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할 수 있었다.
□ 이번 공모전에는 웹툰 부문 34점(초등부 21점, 중고등부 13점), 영상 부문 38점(초등부 21점, 중고등부 17점) 등 총 72점의 작품이 접수됐으며
○ 1, 2차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대상(보건복지부장관상) 1점, 금상(강원지방경찰청장상) 2점, 은상(국립춘천병원장상) 2점, 동상(국립춘천병원장상) 2점, 특별상(강원도교육감상) 6점 등 총 26점의 작품을 선정해 이날 시상했다.
□ 웹툰부문 대상은 서로의 입장 차이를 생각해보며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담은 정동초등학교의 ‘입장바꿔 생각해봐’가,
□ 영상부문 대상은 어떤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를 말하기보다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홍천초등학교의 ’HAPPY SCHOOL’이 차지했다.
○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상금 70만원(영상 부문)과 50만원(웹툰 부문)이 주어졌다.
○ 이 외에
- 웹툰부문 금상은 ‘입장바꿔 생각해봐’(솔샘초), ‘정말 미안해’(속초여고)
- 영상부문 금상은 ‘행복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거야!’(정라초), ‘장난의 관점’(김화공업고)
- 웹툰부문 은상은 ‘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어요!’(장재훈), ‘몰약꽃’(철암중)
- 영상부문 은상은 ‘친구를 만드는 두마디’(금병초), ‘성수여고는 폭력없는 학교’(성수여고)
- 웹툰부문 동상은 ‘학교폭력을 목견한다면 117’(성림초), ‘너희는 나처럼 웃을 수 있니?’(녹전중)
- 영상부문 동상은 ‘입장바꿔 생각해봐’(오덕초), ‘비가역’(강원과학고)
- 웹툰부문 특별상은 ‘학교폭력예방’(상장초), ‘학교폭력 이제 멈춰!’(오덕초), ‘너에게 무엇이 필요하니?’(남원주초), ‘말 한마디의 무게는 트럭보다 크다’(김화공업고), ‘우리반의 평화는 내 손으로(귀래중)’, ‘체인지’(동해중)
- 영상부문 특별상은 ‘입장 바꿔 생각해봤어?’(흥업초), ‘나를 위해 친구를 위해 학교폭력을 멈춰주세요’(부안초), ‘작은 손길 하나가 사람을 살린대요’(삼포초), ‘뒷배경’(횡성고), ‘생각해본 적 있나요?’(설온중), ‘공자완자(공감하는 자세는 완벽한 자세이다)’(북평중)가 선정되었다.
□ 수상작은 모음집 ‘울림’으로 제작되어 국립춘천병원, 강원경찰청, 강원도교육청의 학교폭력예방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
○ 8월 9일(화)부터 8월 21일(일)까지 약 2주간 KT&G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 B동에 전시된다.
- 모든 수상작은 국립춘천병원 블로그(blog.naver.com/cnmh1004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□ 한편 최종혁 국립춘천병원장은 “학교폭력 가·피해 경험은 우울, 불안, 자살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양산하여 성인기 이후의 삶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학교폭력 예방 활동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된다.”며
○ “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,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자체가 학교폭력을 멈추는 실천의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.”고 말했다.
□ 또한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“학교폭력이라는 주제로 흥미롭고 재치 있게 표현한 작품을 통해 우리 청소년의 희망찬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.”고 말하며
○ “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이고 따뜻한 경찰활동을 펼치겠다.”고 전했다.
□ 강원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“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제적인 예방교육활동”이라며
○ “향후에도 학생 눈높이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정책을 펼쳐나가도록 하겠다“라고 전했다.